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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기심

슈만의 어린이정경

by 코딱쓰 2023. 6. 15.

슈만의 ≪어린이 정경

낭만주의 이상을 표현한 유년모티브를 음악적 ,미학적으로 

형상화한 전형적인 모델이 되는 피아노 작품.

 

1838년에 작곡되었으며 13개의 소곡으로 구성된 연곡형식

 

어린이 세계와 유년에 대한 동경을 표현하고자함

1.<낯선 나라들과 사람들에 관하여>(Von fremden Ländern und Menschen),

2. <이상한 이야기>(Kuriose Geschichte),

3. <술래잡기>(Haschemann),

4. <조르는 아이>(Bittendes Kind),

5. <만족>(Glückes genug),

6. < 사건>(Wichtige Begebenheit),

7. <>(Traümerei),

8. <난로 가에서>(Am Kamin),

9. <목마의 기사>(Ritter vom Steckenpferd),

10. <지나칠 만큼 진지한>(Fast zuernst),

11. <겁주기>(Fürchtenmachen),

12. <잠든 아이>(Kind im Einschlummern),

13. <시인의 이야기>(Der Dichter spricht).

 

표제들이 전형적인 유년모티브

제목들 가운데는 슈만과 클라라의 유년기를 연결 지어 해석할  있는  있다.

클라라는 1839 3 편지에서 그녀의 유년 시절에 대한 일을 회상하며 다음과 

 서술하고 있다.

이제  겁주기(Fürchtenmachen) 생각나요. 당신이 너무  알고 있을 

거요.    당신은 나에게 도플갱어에 대한 이야기를  주거나, 혹은 ‘너한

 권총이 있어!’ 등의 말로 나를 하얗게 질리게 만들면서 …(생략) “

 

 

11번째  <겁주기> 이러한 슈만과 클라라의 유년기를 떠올리게 만드는 대표적인

곡인 동시에  경험을 음악적으로 표현한 곡이기도 하다.

 

 작품에서 어린이 세계 = 슈만과 클라라가 공감할  있는 유년시기

 

슈만이 18살에 비크(클라라의 아버지) 집에서 

처음 클라라를 만났을  그녀는 당시 9살의 ‘아이였음

 

클라라에게 동화를 읽어 주거나 같이 놀이를 하면서 음악적인 

교감을 하고 유년생활과 추억을 같이 공유하게 된다.

 

어린이 정경작곡 당시 

슈만과 클라라는 비크의 결혼반대로

정신적으로 힘든 나날을 보내고 편지 사랑을 키워나갔는데

1838 3 17일에  편지에서 구체적으로 

작곡된 것을   있음

 

내가  무엇을 작곡했느냐 하는 것도 잊지 않고 

이야기해야겠소. 이것은 언젠가 당신이 편지에서 때때로 

내가 당신에게 어린애처럼 느껴지기도 했다던   대한 

반향이라   있겠소. …… <어린이 정경> 이라는 이름을 

붙였소 거기에는 <겁주기> <난로 가에서 >등등 (생략)”

 

편지교환을 통해 음악적 소재와 영감을 나눌  있었던 계기를 마련해 

주었고,  공통된 기억은 서로의 사랑을 지속적으로 키워나갈  있도록

하는 정신적인 원동력이 되었음

 

<어린이 정경>에서 나타난 유년성

1.일반적 특징

유년에 대한 작곡가의 판타지와 시적 세계를 표현한 작품이라고 

  있지만 연주실제면에서 어린이를 위한 작품은 아님

어른들을 위한, 유년에 대한 추억과 기억을 시적으로 표현한 작품

 

 작품은 부제목이

피아노 포르테를 위한 쉬운 작품들이지만 

어린이가 직접 연주하기에는 어려운,

높은 수준의 표현 기교를 필요로 하는 작품 

 

렐슈탑(Ludwig Rellstab)

 작품을 이해하는 아이는

아주 맵고 자극적인 양념으로 인해 

벌써 순수함이란 순수함은 

모두 잃어버린 그런 취향을 가진 아이 라고 비판

 

 

반대로

 

1848년에 작곡된 어린이를 위한 앨범

자신의  마리(Marie) 7 생일을 기념하여 작곡한  작품은 43곡이고

 부분(1. 어린이를 위하여; 2. 어른들을 위하여)으로 나뉘어져 있다.

유년모티브를 사용하면서 교육적, 실제적인 측면을   고려한 작품

 

슈만은 

단편의 미학 가장  이해하고 음악에 적용했던 작곡가

어린이 정경에서   있는 슈만의 음악은 

음악적으로 화려하고 거대한 형식을 선호하기 보다는 

소시민적으로 작은 형식을 선호